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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로그래밍 학습_일곱 번째 포스팅 : ‘객체’_01

뉴젠솔루션 2014. 12. 9. 10:49

안녕하십니까?!

'with 개발' 담당 블로거 입니다.

 

대한민국 세무/회계프로그램의 리더!!

'세무사랑2'

 

'프로그래밍' 학습에 대한

일곱 번째 포스팅을 시작하겠습니다.

 

 

오늘 학습할 주제는 '객체'입니다.

 

지난번 세 번째 포스팅에서

클래스에 대해 알아 보았는데,

 

'클래스'란 설계도와 같아서

'상태와 행동'을 갖는 '객체'를 만들어내는 역할을 합니다.

 

그렇다면

이 클래스를 통해 만들어지는 '객체는 무엇'이냐

이 세상의 모든 사물

책, 자동차, 자전거, 핸드폰, 컴퓨터 등

객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정리하자면,

'클래스'는 자동차를 만드는 공장의 기계,

'객체'는 이를 통해 만들어진 각각의 자동차라고도 볼 수 있습니다.

예)

자동차의 속도, 색상, 문의 개수 등의 상태,

전진, 후진, 깜박이를 키는 것 등의 행동을 클래스가 정의하고,

이 클래스를 통해 객체를 만들어 내어

A 자동차, B 자동차, C 자동차를 만들어 내는 것입니다.

 

 

이제 실습을 통해 알아 보겠습니다.

 

먼저 '자동차(Car) 클래스'를 구성해 보겠습니다.

현재 Car 클래스에는

자동차의 속도(speed), 색상, 문의 개수상태(변수)로 주었고,

속도 늘리기, 줄이기행동(메소드)으로 주었습니다.

 

 

이제 '공장(Factory) 클래스'를 생성하여,

만들어 둔 Car 클래스를 이용한 객체를 생성시켜보겠습니다.

 

Factory클래스 안에

진입점인 main() 메소드를 만들고,

그 안에 Car클래스를 이용하여 객체를 생성한 뒤,

메소드를 호출해 보았습니다.

 

Tip. 생성자

 

'생성자'란

객체를 생성하기 위한 유일한 도구(입구)이다.

 

객체를 생성할 때에는

new라는 예약어를 사용하고,

그 뒤에 '클래스 이름을 붙인 뒤 마지막에 ()'가 붙는다.

여기에서 new뒤에 있는 부분이 바로 '생성자'이다.

 

객체를 생성할 때에는 반드시 이 생성자를 이용해야하며,

()안에 매개변수가 없는 생성자를 '기본생성자'라고 한다.

기본생성자는 javac에서 컴파일 시에 자동으로 만들어 준다.

(사실 위의 코드에서도 입력한 기본생성자는 입력하지 않아도 된다.)

 

Tip. 메소드 호출

 

클래스는 객체를 만들어주는 역할을 한다.

그렇기에,

클래스 안에 있는 메소드 등을 이용하고 싶다면,

'객체'를 생성한 뒤 그 객체를 통하여 '메소드를 호출'하여 사용해야 한다.

 

메소드를 호출하는 방법은

'객체 이름.메소드이름()'으로 사용하면 된다.

 

Tip. 끝

 

여기까지 클래스를 이용하여 객체를 생성하고,

객체를 통해 Car클래스의 메소드를 호출해 보았습니다.

 

다음 시간에는 위의 코드를 실행해 보고,

상태를 확인하는 등의 학습을 하겠습니다.

이상 '객체' 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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끝.